Categories: 모질라 재단

모질라진의 2003년 결산 (하)

7월

모질라 캘린더 프로젝트의 지휘자인 Mike Potter가 사임하고 Mostafa Hosseini가 역할을 대신하는 변화가 있었습니다. 모질라 커뮤니티는 mozdev가 며칠동안 서비스 거부(DoS: denial of service) 공격으로 중지되는 충격을 맛보아야 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도움을 주겠다고 제안했으며 의심이 가는 공격자와 그들이 이용했을 약점에 대한 정보를 주었습니다.

2003년 7월 15일(화)은 모질라 프로젝트의 역사에 길이 남을 날이 될 것입니다. 이 날 두 사건이 있었는데, 비영리 모질라 재단이 창설되어 개발을 계속하는 것과, America Online(AOL)이 넷스케이프 브라우저 개발팀의 인원을 퇴직시키거나 재배치한 것입니다. 이 미디어 재벌은 장비와 지적 재산권을 새로 설립되는 재단으로 이전하고 2년동안 2백만 달러를 기부할 것을 약속하는데 합의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변화가 무엇을 뜻하는지에 대해서는 모질라진에 올라온 모질라 개발의 영향에 미칠 영향에 대한 글을 비롯하여 많은 혼란이 있었습니다.

다른 소식으로는 모질라 썬버드라는 이름으로 모질라 캘린더의 스탠드얼론 판을 만드는 프로젝트 출범Epiphany 0.8.0이 출시된 것 등이 있었습니다. 모질라 재단이 일반인들의 기부를 받아들이기 시작한 것, 모질라진이 새 서버로 이전을 마친 것,  모질라 마케팅 프로젝트가 발족하는 등의 소식도 이어졌습니다. 월말을 앞둔 날에는 모질라 1.5 알파, 모질라 썬더버드 0.1, 모질라 파이어버드 0.6.1 등의 출시가 연달아 이루어졌습니다.

8월

모질라의 대상을 최종 사용자에게 맞추기 위한 작업의 일환으로 모질라 재단은 모질라 시디의 판매를 곧 시작하며 유명한 about:mozilla 부활절 달걀(주: 프로그램에 재미있는 기능을 숨기는 것)이 7월의 이벤트를 상기하기 위해 업데이트될 것을 발표하였습니다. 한편으로,  모질라 1.5 베타가 발표되었으며, 새로운 모질라 링크 뉴스레터가 가입자를 받기 시작했습니다.

9월

9월 1일(월), 모질라진은 창간 5주년특별 5주년 기념 섹션을 통해 축하하였습니다. 모질라 썬더버드의 두 번째 이정표(버전)가 출시되었으며 스탠드얼론 메일 & 뉴스그룹 클라이언트(주: 모질라 썬더버드)의 개발 계획표가 출간되었습니다. 또한 Epiphany 브라우저의 1.0 버전이 출시되었으며, Daniel Glazman은 컴포저의 개발을 계속하기 위해 회사를 출범하였고 Lindows.com은 컴포저 기반의 에디터를 개발하기 위해 그를 즉시 고용하였습니다. 다른 소식으로는 mozdev가 출범 3주년을 맞았으며 모질라 재단이 DecisionOne과 협력하여 곧 전화 사용자 지원을 시작할 것을 발표한 것을 들 수 있습니다.

10월

10월에는 카미노 프로젝트의 개발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Mike Pinkerton이 카미노 코드 검토 과정에 변화를 가할 것을 제안했으며 안정적인 1.4 가지에 최신 업데이트인 모질라1.4.1이 추가되었습니다. 출범 3달째를 맞는 모질라 재단은 모질라 시디 판매, 전화 사용자 지원, 새로운 웹사이트 등을 포함하는 새로운 최종 사용자 지원을 시작하였으며, 이 날 모질라 1.5, 모질라 파이어버드 0.7, 모질라 썬더버드 0.3이 동시에 나왔습니다.

이 달에는 다른 프로그램의 출시 또한 이어졌는데, 스탠드얼론 컴포저의 첫 nightly 빌드가 나왔으며, Epiphany, 갈레온, K-Meleon, 모질라 파이어버드 0.7.1 (맥으로만 출시), 모질라 1.6 알파의 출시가 이어졌습니다. 여기에 더하여 Lindows.com은 컴포저 기반의 웹 출판 애플리케이션인 Nvu을 발표하는 흥미로운 출시가 이어졌습니다.

11월

한 해의 마지막에서 두 번째 달은 버그질라 2.16.4, 2.17.5와 함께 모질라 파이어버드 CVS 파티션이 열림으로써 시작되었습니다. 윈도용 모질라 기반 K-Meleon 브라우저의 0.8버전, mozilla.org 웹사이트의 재디자인 시작, 맥용 모질라 1.5.1의 출시도 이어졌습니다. 또한, 모질라진은 몇몇 기관들이 넷스케이프에서 나온 모질라 공헌자들을 고용하고 있음을 보도하였습니다.

12월

12월에도 여러 프로그램들의 출시가 있었는데, 모질라 썬더버드 0.4, 모질라 1.6 베타, K-Meleon 0.8.1, K-Meleon 0.8.2 등이 발표되었습니다. 한편으로는 제 4회 유럽 모질라 개발자 회의의 개최가 발표되었으며(2월에 개최됩니다), 버그데이 품질 보증 이벤트가 되돌아왔고, 0.8 버전의 출시를 3월로 예상하는 새로운 카미노 개발 계획이 나왔습니다.

출처: 모질라진

No comments yet

Post a comment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