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의 독립과 선택의 자유를 축하합니다!

0

10년 전 우리가 Firefox를 만든 것은 인터넷이 개인의 선택 안에서 온라인 활동을 스스로 제어할 수 있는 선택 사항을 제공하기 위해서였습니다

오늘날 인터넷은 누구의 소유도 아닌 우리 모두의 것이라고 다시 한번 천명하고자 합니다.

USA-TODAY-CHOOSE-FIREFOX-600x1171.jpg

오늘 같은 기념일은 과거의 성과를 회고하기에 좋은 기회입니다. 우리가 여러분과 함께 거두어 온 성공은 매우 위대합니다. 우리는 인터넷을 지키고 특정 기업이 우리의 온라인 생활을 좌지우지 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당시 Microsoft가 웹 세상을 독점하고 있었습니다. 인터넷의 발전은 정체되고, 창조성은 발현되기 보다는 특정 기업의 생각에 묶여 있었습니다. 바로 Firefox가 이를 바꾸었습니다.

우리는 사용자의 선택과 온라인의 가능성을 호소해 상용 폐쇄 기술이 아니라 개방적인 표준을 만들어 내고 이를 지지해 왔습니다. 우리는 사람들이 자신의 온라인 체험을 제어할 수 있도록 웹 본래의 개방성을 유지하고자 노력해 왔습니다. 우리는 단지 더 좋은 웹 브라우저를 만든 것은 아닙니다. 세상을 변화 시킬 가치를 가진 새로운 웹 브라우저를 만들었습니다. 우리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중명했습니다. 더 나은 길이 있다고 제시했습니다. 더 나은 미래가 있으며, 경쟁을 일으키고 그 에너지와 혁신에 의해 오늘 우리가 사랑하는 웹 세상이 됐습니다. 개방으로 인해 누구도 지배하지 않는 웹이 되었습니다.

Mozilla 공동체의 일원(Mozillians)로서 우리는 이러한 유산을 계승할 것을 맹세합니다. 이것은 우리가 진지하게 받아들이는 책임입니다. 동시에 10주년을 기념해 두 가지 사항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바로 축하와 함께 서약입니다.

먼저 축하입니다.
Mozilla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우리는 이전의 소프트웨어 기업이 아닙니다. 우리는 세계적으로 비영리인 온라인 상의 개방성과 혁신성 그리고 기회를 넓힌다는 공통되는 사명을 기반으로 모였습니다. Mozilla 설립 때부터 직원으로 함께 해왔는지 자원 봉사로서 프로젝트에 기여했는지, 지난주 부터 사용자로 Firefox를 쓰기 시작했는지 상관하지 않고 우리 커뮤니티가 이룩한 것, 세계에 끼친 영향 및 그 사이에 동료들과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오늘날 Firefox는 90개가 넘는 언어 버전으로 데스크톱과 모바일 양쪽의 플랫폼에 걸쳐 전 세계 수 억명의 사람들에게 새로운 가능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10주년을 축하하면서 우리는 더 좋은 인터넷을 계속 만들기 위해 새로운 제품과 대안을 발표하고자 합니다.:

  • Firefox의 10주년 기념 출시 버전에서는 빠른 성능과 함께 데스크톱과 모바일에서 DuckDuckGo라는 검색 엔진을 표준 탑재합니다. 최근 기록을 삭제할 수 있는 “잊혀질 권리” 기능에 대한 사생활 관리 기능을 도입합니다. Firefox 10주년 기념 출시 버전의 새로운 개인 정보 기능에 대해서는 Johnathan Nightingale의 글을 참고하세요.
  • Polaris라는 온라인 개인 정보 제어 기능을 높이기 위한 새로운 전략적 이니셔티브를 발표하겠습니다. Polaris에서는 우리의 글로벌 커뮤니티와 CDT(Center for Democracy and Technology)와 Tor 프로젝트에서 업계의 전문가 및 열린 참가자를 모집합니다. 처음에 우리는 추적 방지 도구를 실험적으로 개발하기 시작하여, Tor 프로젝트와 함께 네트워크 강화에 노력합니다. Polaris에 대해서는 Denelle Dixon-Thayer가 상세히 설명 하고 있습니다.
  • Firefox 첫화면의 인터넷 대시 보드는 광고와 콘텐츠 추천의 균형을 취할 수 있다고 처음으로 실험하는 것입니다. 처음부터 사용자가 제어할 수 있습니다. Firefox 첫화면 타일과 그것이 가져오는 체험과 사용자가 중심이 되는 방식이 되겠다는 광고 업계에 대한 제안에 대해서는 Darren Herman이 상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 Firefox Developer Edition은 더 나은 웹을 만드는 생산성을 대폭 향상시키는 브라우저로서 첫 개발자용 브라우저입니다. 우리는 웹 개발자가 특정 기업의 구현에 의존하지 않고 웹 기술 전체를 위해 개발을 용이하도록 하고 싶습니다. Firefox Develoepr Edition에 대해서는 Dave Camp가 상세히 설명 하고 있습니다.
  • 기술의 진보와 연구 개발에 대해서는 JavaScript 성능 향상에 노력하여 Firefox Nightly에서는 E10S(프로세스 분리 프로젝트)과 64bit 윈도 빌드 개발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3D게임, 통신 보안 분야에서도 기술적 우위를 보이고 있으며, 이에 대해 Andreas Gal이 상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자, 이제 약속입니다.

우리가 세계에서 하는 역할이 이전보다 더 중요하게 되었습니다. 디지털 저작권 문제, 프라이버시, 인터넷 중립성 온라인 안전성과 보안은 현실에 우리의 생활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온라인 생활의 복잡성은 커질 것입니다. 지금 우리들이 내릴 결단이 장래의 온라인 삶에 근본적인 영향을 줍니다.

우리 모두와 다음 세대에게 웹이 혁신, 창조성, 기회의 엔진이 되는 미래를 위해 우리는 투쟁하고 있습니다. 웹을 지키는 투쟁은 우리가 만든 도구, 사람들과 규제 속에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여러분의 독립을 위해 온라인에서 당신 자신에 의한 선택과 제어를 높이기 위해 투쟁을 계속할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디지털 세계에서 독립을 소중히 하는 사람을 위해 최선의 선택을 제공하겠다고 약속해왔습니다.

우리는 인터넷이 오늘 그리고 미래에 직면하는 가장 중요한 문제에 주력하겠습니다. 우리는 여러분의 신뢰를 얻고, 독립 정신과 기존의 개념에 사로잡히지 않고 모든 사람을 위한 인터넷을 위해 노력할 것을 약속합니다.

10주년을 다시 한번 축하합니다!
여러분도 http://firefox10.org에 참여하여 축하 메시지를 올려주세요.

Chris Beard
CEO, Mozilla Corp.

이 글은 Celebrating Choice, Control and Independence On the Web에 대한 한국어 번역본입니다.

Firefox 10주년을 축하해 주세요!

0

10년 전 우리는 사용자에게 선택 가능한 웹 브라우저는 Firefox를 만들었습니다. 당시 웹 세상은 하나의 브라우저와 운영 체제에 의해 통제 되고 있었습니다. 그 때, 우리는 독립된 대체 수단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현재 수 억명의 사람들이 Firefox를 사용하고 있고 이는 독립적인 선택이 필요하다는 사람들의 믿음의 결과이기도 합니다.

파이어폭스 출시 10주년에 맞추어 많은 부분을 제어할 수 있는 기능을 탑재한 Firefox 특별 버전을 출시하였습니다.

그동안 사용자로부터 온라인 정보를 보다 잘 제어하는 방법에 대한 의문을 제기해 왔습니다. 2014년 10월 Harris Poll에 따르면 7천여명의 조사 결과 응답자의 3/4(74%)는 인터넷 기업으로 인해 개인 정보가 침해받고 있으며, 과반수(54%)가 ” 잊혀질 권리”를 온라인에서는 힘들다고 답하고 있습니다(*)

사용자가 자신의 정보를 제어할 수 있도록 우리는 먼저 검색 엔진을 DuckDuckGo를 데스크톱 및 안드로이드 버전에 기본 탑재했습니다. 현재 웹 검색은 필수 불가결하고, 개인적인 온라인 생활의 일부입니다. DuckDuckGo에서는 여러분이 누구인지, 무엇을 검색하고 있는지를 추적하지 않고 검색 결과를 제공합니다. 다른 검색 엔진에서 검색 결과를 개선하기 위한 개인 이력 추적을 이용하지만 여러분은 스스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Firefox에서는 새로운 “잊혀질 권리”에 대한 기능을 탑재하게 되었습니다. 잊혀질 권리 기능은 최근 활동을 일부만 삭제하도록 쉽게 Firefox에 표시하는 것입니다. 복잡한 기술적 질문이 아니라, 잊혀질 권리 기능에서는 단 한가지를 확인합니다. 즉, 얼마나의 기간을 삭제할 것인가? 최근 5분간, 2시간 또는 24시간은 없애겠다고 Firefox에 지시하면 나머지는 다 해 줍니다. 많은 사용자는 컴퓨터를 친구나 가족에게 빌려 주곤 하는데 처음에 개인 브라우징 창을 열고 나서는 것은 잊기 쉽습니다. 잊혀질 권리 기능을 사용한다면 그 정보를 빠르게 쉽게 알기 쉬운 방법으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Firefox를 업데이트 하면, 잊혀질 권리 버튼 및 DuckDuckGo를 포함하여 Firefox의 프라이버시 기능을 안내하는 정보가 표시됩니다. 안드로이드에서도 개인 정보 도움말이 모바일 브라우저 설정이나 부가 기능에 대해 안내합니다.

10주년을 맞아 우리는 사용자 개인 정보 보호 기술의 새로운 부분도 개척하고 있습니다. Polaris 라는 새로운 프로그램을 발표했습니다. 우리 자신의 사생활에 대처가 온라인 개인 정보와 자발적 제어를 본질적으로 개선하는 데 주력하는 단체와 단합합니다. 웹 개발자용으로 맞춤형 개발 도구를 새롭게 탑재한 Firefox Develoepr Edition 역시 준비합니다. 콘텐츠 서비스 팀에서는 사용자 자신에 의한 제어를 가능하게 하고 추천하는 콘텐츠를 소개할 방법을 살피는 실험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엔지니어 및 연구 개발 팀에서는 깜짝 놀랄 새로운 기능과 성능 개선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10년간 Mozilla는 비영리의 글로벌 커뮤니티로서 명확한 가치를 제시해 왔습니다. 즉 우리의 생활에서 분명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된 웹 세상에서 사용자에 의한 선택과 제어, 개방성, 혁신을 가져오는 것입니다. 이들 가치에서 모든 브라우저는 동등하지 않고, 여러분의 선택이 큰 차이를 낳는 것입니다. 10주년을 맞아 여러분이 우리를 선택하고 지원하는 점에 감사드립니다. 여러분이 Firefox를 더 많이 사용하면서 우리의 목소리는 커집니다. 우리가 공유하는 가치를 미래 웹에 포함 시키기 위한 커뮤니티에서도 참여하십시오. 여러분의 도움 없이는 실현할 수 없으며 새로운 변화를 이끌 수 있습니다.

Johnathan Nightingale
VP Firefox

Blog post from Chris Beard, CEO
Blog post from Andreas Gal, CTO
Mozilla Hacks post on Developer Edition
Firefox 10th Anniversary Demos

(*)조사 방법에 대해 이 조사는 영국, 프랑스, 스페인, 독일, 브라질, 인도에서 2014년 10월 22, 29일 기간에 7,077명의 성인(18~64세)을 대상으로 Mozilla의 위임을 받아 Harris Poll의 Global Omnibus에 의해 실시되었습니다. 연령, 성별, 인종이나 민족 교육, 지역 및 가계 수입은 실제 인구 비율에 따르도록 중첩해 계산되고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 이 데이터는 성인의 온라인 인구 구성을 반영하도록 중첩되어 있습니다. 중요도의 변수를 포함해 조사 방법의 상세에 대해서는 press@mozilla.com으로 문의 주세요.

이 글은 Celebrating 10 Years of Firefox에 대한 한국어 번역본입니다.

Mozilla 한국 커뮤니티 리더쉽 변화에 대해

0

안녕하세요. Channy입니다.

오늘 우리 ‘Mozilla 한국 커뮤니티’의 리더쉽 변화에 대한 사항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우리 커뮤니티는 2002년 저의 개인적인 활동으로 시작하여, 2004년 Mozilla 사용자 커뮤니티가 되어 국내에 Mozilla 제품 보급 및 사용자 지원, 한국어 지역화, 웹 표준 및 오픈 웹 기술 전파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해 왔습니다. 그동안 많은 분들이 커뮤니티에 공헌해 주셨고, 그분들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 커뮤니티 역사 보기: http://www.mozilla.or.kr/community/about

뜻깊은 커뮤니티 10 주년 맞아
제가 10년간 커뮤니티를 이끌어 오면서 즐겁고 보람된 일도 많았지만 부족한 점도 적지 않습니다. 그래서, 제가 Mozilla 활동을 시작한 지 딱 10년째인 2012년 부터 커뮤니티 운영진들과 함께 향후 10년을 대비하여 커뮤니티 구조 변화를 하기로 결정하고 진행해 왔습니다.

그동안 다회의 코드 파티를 통해 Mozilla 각 영역의 새로운 공헌자를 오프라인에서 발굴하고, Firefox OS 앱 데이 및 Firefox 개발자 콘퍼런스, 개발자 행사 부스 참여 등 활동적인 운영 개선이 있었습니다.

http://www.mozilla.or.kr/wp/data/archive/2013/10/IMG_4221-600x444.jpg

그 이면에는 핵심 공헌자 및 운영진들의 봉사와 참여가 절대인 도움이었고, 그 중에서도 2년 전부터 저와 공동 리더 역할을 담당해 준 신현석님의 도움이 매우 컸습니다.

우리 커뮤니티 공동 리더인 신현석님은 국내 웹 표준 선도자 중에 한 분으로 웹 퍼블리셔로서 브라우저 QA엔지니어 및 프론트엔드 개발자로서 웹 업계에도 유명한 오피니언 리더입니다. 2004년에 커뮤니티 포럼이 처음 만들어질 때 부터 참여하여 600 여개의 답글을 달아주던 파워 유저였구요.

저와 함께 다양한 웹 표준 전파 활동을 함께해 왔습니다. 또한, Mozilla 커뮤니티 외에도 CSS 디자인코리아의 운영진으로도 활동했습니다.

신현석, 새로운 커뮤니티 리더로 선임
오는 10월 부터 Mozilla 한국 커뮤니티 내부의 여러 가지 활동에 대한 관리, 행사 개최 및 대외 발표, 공헌자에 대한 코칭 등 다양한 영역에서 신현석님이 단독으로 리더쉽을 발휘해 주실 것입니다.

20140924083551985

우리 커뮤니티가 10년을 맞는 이 시점에서 뜻깊은 일임인 동시에 앞으로 폐쇄된 모바일 환경에서의 개방 웹과 사용자 선택 및 기술 혁신을 한국에서 전파하는 구심점으로서 Mozilla의 중요성을 볼 때 매우 바람직한 변화라고 생각합니다. 신현석 리더는 그러한 변화에 오랫동안 준비된 분입니다.

저는 이제 일반 커뮤니티 멤버 및 공헌자로서 한 가지 영역을 맡아 활동하면서 현석님을 도와 커뮤니티가 잘 운영되도록 조언을 하는 역할을 맡을 예정입니다.

아울러 곧 한국 웹 20주년을 맞은 기념 콘퍼런스와 Mozilla 한국 커뮤니티 10주년 기념 파티도 10월에 개최할 예정인데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참여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번 리더쉽 변경을 통해 Mozilla가 국내 웹 환경 및 IT 산업에 혁신을 주도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랍니다. 아울러 아직도 많은 영역에서 커뮤니티 공헌자들의 참여를 절실히 기다리고 있습니다. Mozilla의 기술 철학에 공감하시는 분들의 많은 참여를 바랍니다.

– 커뮤니티 참여: http://www.mozilla.or.kr/community/join

윤석찬 (Channy Yun) 드림

본 글은 Channy’s Blog에도 함께 올려졌습니다.

[중요] Mozilla 전 제품 보안 패치 필수!

0

오늘 Mozilla 전 제품에 대해 보안 업데이트(“chemspill”)가 진행됩니다. 이유는 인증서 보안 취약성에 의한 것이며, 이는 익명의 독립 연구자들이 제보해 준 내용에 의한 것입니다.

간단히 설명하여 SSL 보안 웹 사이트에 접근할 때, 가짜 사이트로 가장한 곳을 감지하기 어려운 문제로서 Mozill 전 제품 뿐만 아니라 보안 모듈인 NSS를 사용하는 모든 전 세계 제품에 해당합니다.

해결 방법
현재 사용하시는 Firefox, Thunderbird 및 SeaMonkey 등을 업데이트하십시오. (Nightly, Aurora, Beta 및 정식 출시 등 제품 채널과 상관 없이 모든 버전에 해당됨).

Firefox OS는?
보안 패치는 이미 Firefox 브랜치(1.4이상)에 올라와 있고, 파트너들이 이미 고객들에게 패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관련 보안 공지는 여기를 참고하십시오.

Maker Party 2014를 통한 웹 교육 확대

0

Maker Party는 Mozilla가 매년 개최하는 글로벌 이벤트로 커뮤니티 중심 웹 창작 교육을 위한 캠페인입니다. 지난 6월 15일 공식적으로 시작된 이번 행사는 전 세계적으로 86개국 2,513개 행사가 열렸고 총 13만명에 달하는 사람들이 참여하여, 학교, 도서관, 카페 및 개인 집 거실 등에서도 열렸습니다.

특히 아르헨티나, 캐나다, 요르단, 우간다, 스페인 및 일본을 비롯하여 인도에서만 250개의 행사가 개최되었습니다. 8월에는 수천명의 Firefox 사용자들이 Firefox 첫화면에서 코드를 배우는 첫화면 이벤트도 개최되었습니다.

maker-party-2014

메이커 파티를 통해 사용자들이 웹 코드를 배워서 웹 콘텐츠와 직접 만들고 올릴 수 있는 다양한 능력을 개인들이 직접 가지고 참여하도록 장려합니다.

HTML 코딩, 비디오 편집, 웹 디자인 – 일반인에게도 이런 것들은 정말 필요합니다. 참여와 비평적 사고 그리고 협력을 할 수 있는 능력이고 인터넷 시대의 새로운 개인 르네상스를 열것입니다.
– Mozilla 재단 디렉터, Mark Surman

향후에도 웹 메이커와 메이커파티에도 관심을 기울어 주시고, 웹 교육에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를 바랍니다.

Firefox OS, 방글라데시 출시 – 아시아 시작 확대!

0

몇 주 전 Firefox OS 기기의 인도 시장 진출에 이어 이번에는 방글라데시에서 판매를 개시합니다. Telenor의 Grameenphone은 Symphony에서 생산한 GoFox F15 스마트폰을 이번 주에 출시 합니다.

Firefox OS 방글라데시어 버전

이번에도 제조 및 통신 기기 파트너들이 함께 만들고 방글라데시 시장에서 다양한 사용자 확대를 위한 것입니다. Telenor는 Firefox OS 초기 파트너로서 헝가리 및 세르비아에서 함께 작업을 했습니다.

GoFox F15는 최신 Firefox OS를 장착하고 있으며 한층 더 나아진 카메라 기능, 소셜 기능을 포함하여 방글라데시 전용 “WowBox”라는 인터넷 광고를 보고 무료 인터넷 접속을 해주는 프로그램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주요 제품 사양

  • Processor: 1 GHz Single Core
  • OS: Firefox 1.4
  • Display: 3.5” TFT HVGA (320*480)
  • Memory: ROM 512MB + RAM 512 MB
  • Camera: 3.2MP (rear) + 0.3MP (front)
  • Battery: 1450mAh Li-ion Battery
  • 가격: Tk. 4,650 (한화 60,000원)

이제 Firefox OS 출시 국가는 23개국으로 늘었으며, 연말까지 아시아 지역에서 계속 출시를 진행하게 됩니다.

이 글은 Expanding Reach in Asia: Telenor Group Brings Firefox OS Smartphones to Bangladesh를 편집하였음

Firefox 32, 강력해진 보안 기능 및 모바일 맞춤형 기능 향상

0

더 강력해진 Pinning 보안 기능 탑재
Firefox 신규 업데이트는 웹 보안에서 가장 취약한 중간자(MITM)공격이나 다른 해킹으로부터 사용자를 보호하는 ‘공개키 게시(pinning)’ 기능을 제공합니다.

MITM공격은 해커가 사용자 기기와 웹서버 사이에 오가는 민감한 데이터를 가로채거나 조작하는 수법을 가리키는 것으로 SSL 인증서를 위조하여 사용자를 속이는 기법 중 하나입니다.

새로 탑재된 공개키 게시 기능은 브라우저가 특정 사이트 방문시 암호화된 서버 정보를 일정시간 기억할 수 있어 유명 사이트로 위장한 가짜 서버로 인한 피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체감 속도의 향상 기능 제공
사용자의 웹 사이트 체감 성능을 높여 주는 ‘HTTP 캐싱’ 기능을 기본 활성화 상태로 지원합니다. 이는 웹사이트 접속시 사용자 브라우저에서 서버측에 보내는 자원 요청 우선순위를 최적화하는 기술로서, 대용량 콘텐츠를 불러오는 시간을 단축하고 안정성을 높힙니다.

firefox32-2

오른쪽 버튼 눌렀을때, 페이지 이동 기능 인터페이스도 깔끔하게 변경되었고, ‘암호 관리자’ 기능에서 웹사이트 로그인 정보에 대한 메타데이터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게 바뀌었습니다. 웹 개발자 도구 기능이 맥북 레티나같은 고화질 디스플레이를 지원하며 마크업 리뷰 화면에서 숨겨진 노드 정보도 표시됩니다.

안드로이드 버전 언어 변경 및 맞춤 기능 도입
안드로이드 버전에서는 다운로드할 때, 사용하던 언어에 관계 없이 55개 언어를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새로운 언어 변경 기능을 사용하면 브라우저를 재시작하지 않고 언어를 쉽게 선택하고 설정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아르메니아 등 6개 언어가 신규로 추가되었습니다.)

firefox32-1

홈 화면의 “방문기록”,”상위 사이트”,”읽기 목록”,”북마크”을 다양한 형태로 정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포로그램 설정”메뉴에서 “사용자 설정”-“홈”에서 언제든지 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안전한 개인 브라우징 체험을 위한 제어 기능도 포함하여 브라우징 세션을 종료할 때마다 방문 기록을 간단히 삭제할 수 있습니다. 홈 화면의 “방문 기록”페이지 맨 아래 “방문 기록 삭제” 설정이 표시됩니다.

더 자세히 보기

인도 Intex社, 33달러 초저가 Firefox OS폰 CloudFx 출시

0

Mozilla의 Firefox OS 파트너인 인도 Intex사는 Rs 1,999(33달러)짜리 초저가 스마트폰인 Cloud Fx를 8월 25일 출시하였습니다. 3.5인치 HVGA 터치스크린에 GSM (2G/2.5G) 듀얼 SIM을 지원하고 2메가 픽셀 카메라 및  1GHz CPU에 128MB 내부 메모리에 4GB 사용자 메모리를 제공합니다.

intex_cloud_fix_all_sides

소개 동영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현재 Snapdeal.com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구매 가능하며, 1차로 인도 내 400여곳에서 판매도 개시한다고 합니다. 이후 판매 매장을 늘릴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Intex는 인도 전역에 50,000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재 70%의 인도 국민들이 피처폰을 사용하고 있어 이들이 자연스럽게 스마트폰으로 옮겨가기 위한 최고의 제품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블어 인도의 Spice Mobile 역시 이번 주 금요일에 Spice Fire One Mi-FX1이라는 기종의 Rs2,299(38달러) 초저가 스마트폰을 출시 합니다. 이 스마트폰은 GSM (2G/2.5G) 듀얼 SIM, 1 Ghz 프로세서, 8.89cm 화면의 HVGA 및 2MP 카메라 및 1.3 MP 전면 카메라로서 가장 저렴한 경쟁 안드로이드폰은 Micromax Bolt A24 보다도 15% 저럼합니다.

cloud-fx-1

초저가 스마트폰은 올해 MWC에서 발표한 Spectrum의 칩셋 기술을 활용한 것으로 기존 중저가 안드로이드폰 보다 훨씬 저렴하고 유사한 성능을 내고 있습니다. 인도 구매자에게는 Airtel 통신사에서 1GB의 무료 데이터 용량을 2개월간 제공하고 운영체제에서 데이터 압축 과정을 통해 데이터 사용량도 줄일 수 있습니다.

Mozilla COO인 Li Gong은 “Intex Cloud FX를 시작으로 인도 및 아시아 지역에 첫 Firefox OS폰을 제공하게 되었으며, 소비자의 피드백을 받아 개방형 모바일 운영체제인 Firefox OS를 더 확대할 수 있게 되었으며, 초저가의 새로운 스마트폰 영역을 개척하여, 전 세계의 피처폰 사용자가 쉽게 모바일 웹 환경을 경험할 수 있게 되었다”고 밝혔습니다.

- 편집자주: 당 휴대폰은 국내에 GSM 및 2G/2.5G 환경이 제공되지 않으므로 한국내에서 전화 통화 및 데이터 이용이 불가합니다.

“오픈 웹”의 실현을 앞당기는 모질라 프로젝트 10선

0

파이어폭스(Firebox)는 구식 넷스케이프 브라우저를 소생시켰다. 오픈 웹 기술의 주창자 중 하나인 모질라에게는 결정적인 순간이었다. 그러나 현재 모질라의 가장 중요한 프로젝트 중 하나인 파이어폭스의 시장 점유율은 추락을 거듭하고 있다. 파이어폭스는 구글 크롬과의 경쟁에서 패해 브라우저의 정점에서 밀려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것으로 모질라의 혁신 또한 사라지고 있다고 속단하기는 이르다. 모질라는 독자적으로, 또는 다른 조직과 협력해 ‘오픈 웹(Open Web)’이라는 사명을 실현하기 위해 다양한 소프트웨어 프로젝트를 추진해왔다.

mozilla-tech-2014

다음은 모질라의 발전에 핵심 역할을 하고 있는 10가지 프로젝트다. 각 프로젝트를 살펴보고 모질라의 오픈 웹 비전이 어떻게 이어져 내려왔는지 파악해보자. editor@itworld.co.kr

1. Rust
C/C++의 속도, 메모리 안전성, 고수준의 언어에 대한 동시다발적인 제어를 특징으로 하는 언어가 있다면 근사하지 않을까? 이를 계기로 모질라와 삼성이 공동으로 후원해 개발한 언어가 바로 러스트(Rust)다.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는 러스트는 현대적인 멀티코어 CPU의 시스템 프로그래밍이 목적인 언어다.

러스트는 부적절한 메모리 사용 등 프로그래밍에 있어 자주 발생하는 실수를 없애거나 최소화하는 여러 많은 기능들을 특징으로 한다. 언어의 안전성 기능은 원하면 비활성화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프로그램에서 어떠한 기능도 가지고 있지 않은, 쓸모없는 객체를 찾아서 메모리를 해제하는 가비지 컬렉션 기능으로 인한 오버헤드를 원하지 않는 경우, 안전성 기능을 끌 수 있다. 또 러스트와 C/C++는 상호 운영이 가능하다. 따라서 필요 시 상대 언어를 사용할 수 있다.

평가: 주시할 만한 프로젝트다. 특히 비슷한 목표를 가진 구글의 고우(Go)에 대항해 어떤 모습을 갖출 지가 관건이다.

2. 서보(Servo)

모질라는 러스트로 뭘 구축하려 하는 것일까? 그 첫째가 바로 ‘서보(Servor)’다. 서보는 차세대 멀티코어 하드웨어와 GPU를 대상으로 한 웹 브라우저 엔진이다. 러스트는 (브라우저에서는 중요한) 메모리 안전성을 위한 언어다. 동시에 브라우저 요소를 별개로 유지할 수 있는 메카니즘을 탑재하고 있다.

평가: 서보 역시 염두에 둘 프로젝트다. 특히 향후 파이어폭스가 크롬으로부터 시장 점유율을 되찾을 수 있는 비장의 무기가 될 수 있다. 그러나 현재는 파이어폭스를 포함, 서보를 이용하는 브라우저가 없다. 그리고 모질라는 여기에 전력을 기울이지 않고 있다. 따라서 이 프로젝트에서 당장 무언가의 결실을 기대하기는 힘들다.

3. 파이어폭스 OS

크롬 OS는 크롬과 노트북을 위한 기술이고, 파이어폭스 OS는 안드로이드와 스마트폰을 위한 기술이다. ‘부트 투 게코(Boot to Gecko)’라는 명칭으로 ‘오픈 웹을 위한 완전한 스탠드얼론(standalone) 운영 시스템’을 목표로 내걸었던 이 프로젝트는 파이어폭스 브라우저, 스마트폰 OS, 관련 앱, HTM5, 자바스크립트를 실행하고 조금 남을 정도의 성능을 가진, 성능을 낮춘 리눅스 커널을 기반으로 한다.

평가: 실제보다는 이론상으로 더 그럴듯하다. 파이어폭스 OS는 안드로이나 iOS와 제대로 경쟁을 하기보다는 신흥 시장을 표적으로 삼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시장 점유율이나 인식 모두에 있어 그 영향이 미미할 것으로 보인다.

4. 웹IDE(WebIDE)

웹용 앱 개발, 구축, 테스트는 종종 지겨운 작업이 되곤 한다. 모질라는 파이어폭스 브라우저를 모바일 앱 개발 환경으로 바꾸는 파이어폭스 기술을 창조해 이를 해결할 계획을 세웠다. 2014년 6월, 이 기능은 파이어폭스 개발자 빌드(Nightly)에만 포함되어 있다. 그러나 모질라는 적절한 시기에 파이어폭스에도 이를 추가시킬 목표를 세웠다. 모질라는 옵션으로 사용할 수 있는, 공통 웹 앱용 웹IDE인 ‘스타터 탬플릿(Starter templetes)’도 공급하고 있다.

평가: 개념은 좋다. 웹 앱을 개발하기란 매우 어렵다. 따라서 이를 더욱 직관적으로 편리하게 만드는 툴은 환영할 만하다. 웹IDE 개념은 어느 정도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예를 들어, 구글은 자사의 생태계에 이 아이디어를 도입할 계획을 갖고 있는 듯 보인다.

5. 슘웨이(Shumway)

어도비 플래시는 보안과 관련된 골칫거리가 자주 생기는 기술이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또 HTML5와 자바스크립트로 그 기능을 상당부분 대체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라지지 않고 있는 플러그인이다. 그렇다면 HTML5와 자바스크립트에서 플래시의 기능 일체를 모방하면서 플래시는 ‘죽이는’ 무언가를 창조하면 어떨까? 모질라는 이런 생각에서 플러그인 없이 브라우저 내부에서 플래시 형식 파일을 실행시키는 슘웨이를 개발했다.

평가: 좋은 아이디어이지만, 제대로 준비가 되기까지는 상당한 시일이 걸릴 것 같다. 파이어폭스 개발자 빌드에서도 많은 플래시 앱이 제대로 또는 아예 기능을 하지 않는다. 슘웨이가 제대로 발전하기 이전에 HTML5로 플래시를 대체하는 것이 더 현실적으로 보인다.

6. PDF.js

PDF 플러그인은 웹 브라우저에 보안 문제를 초래하는 것으로 악명높은 또 하나의 어도비 제품이다. PDF.js는 이를 순정 자바스크립트로 대체한다는 목표 아래 개발됐으며, 현재 파이어폭스의 PDF 처리를 담당하고 있을 정도로 성과를 올렸다. 그러나 모든 사람이 이를 반기는 것은 아니다. 물론 PDF 파일을 로컬 저장해, 브라우저 밖에서 확인하는 방법도 있다.

평가: 보안 측면에서 우수한 브라우저 애드온은 환영할만 하다. 그러나 조금 더 빨리 실행이 되고, 더 선명하게 문자를 처리할 수 있어야 한다.

7. Asm.js

우선, 자바스크립트에서 필수 요소만 추려낸다. 그 다음 기존 C/C++ 코드를 이 추려진 자바스크립트로 해석한다. 그 결과물을 브라우저에서 실행시킨다. 그러면 놀라운 속도로 명령이 실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기존 C/C++ 코드 속도의 절반 정도지만 자바스크립트라는 점을 감안하면 놀라운 속도다.

Asm.js는 모질라가 보편적인 런타임 엔진으로 자바스크립트를 신봉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야심찬 프로젝트다. 다만, Asm.js에 기반을 둔 익스텐션(extension)을 브라우저의 자바스크립트에서 처리해야 그 잠재력이 완전히 실현될 수 있다. 그러나 현재까지는 파이어폭스만 이를 지원하고 있다. 그렇다 하더라도, Asm.js에 기반을 둔 앱은 인상적이다.

평가: 그림의 ‘바나나브레드(Bananabread)’ 라는 게임 데모를 제외하고는 아직까지 ‘킬러’ 앱이 등장하지 않았다. Asm.js가 크롬의 V8 자바스크립트 엔진에 통합되면 흥미로운 일이 벌어질 것이다. 구글이 움직일 차례다.

8. 투게더JS(TogetherJS)

구글 독스(Google Docs)나 오피스 365 같은 협력 웹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기존 기술을 활용해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는 것이 쉽다. 모질라의 오픈소스 기반 투게더JS(TogetherJS) 라이브러리는 사용자가 자신의 스크린에서 실시간으로 협력자의 행위를 관찰할 수 있는 웹 앱을 더욱 쉽게 구축할 수 있는 기술이다. 이 라이브러리에는 웹 소켓을 이용해 모든 참여자에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허브 서버가 필요하다. 그러나 서버에 대한 의존도에 따라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할 수 있다.

평가: 혁명적인 기술은 아니다. 그러나 이를 시작하는 진입 장벽이 낮은 편이다 (하나의 스크립트로 시작할 수 있다).

9. 빅블루버튼(BigBlueButton)

‘온라인 학습용 오픈소스 웹 컨퍼런싱(conferencing) 시스템’이라는 기치를 내건 빅블루버튼은 고우투미팅(GoToMeeting), 웹엑스(WebEx), 어도비 커넥트(Adobe Connect) 등 토론 및 미팅 시스템의 오픈소스 대안이다. 특히 인터페이스가 이들 프로그램을 닮았다는 점에서 그렇다. 기능도 이들 서비스의 기능과 대동소이하다. 화이트보드, 데스크톱 공유, 회의 녹화 및 재생, PDF나 MS 오피스 문서의 슬라이드쇼 표시, 웹캠과 VoIP 컨퍼런싱 기능을 제공한다.

평가: 아이디어는 좋은데, 교육 분야 외에는 큰 관심을 끌지 못하는 것으로 보인다. 또 쉽게 배치할 수 있는 독자적인 VM 이미지도 있다.

10. 병렬 자바스크립트(Parallel JavaScript)

자바의 단점 가운데 하나는 ‘병렬화의 부재’라고 할 수 있다. 싱글 스레드에서도 실행이 불가능할 뿐만 아니라 프로세스 수준의 SIMD 기능의 장점을 활용하지도 못한다. 모질라는 인텔로부터 가장 많은 후원을 받는 병렬 자바스크립트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ECMA 스크립트 표준에 SIMD 기능성을 추가하기 위해서이다.

평가: 호기심을 불러 일으키는 아이디어다. 그러나 성과가 나오기까지 몇 년이 걸릴 전망이다. 그 이유 중 하나는 공식적인 언어가 되기까지 시간이 상당히 많이 소요된다는 것이다. 또 SIMD 기반의 병렬화가 대다수 자바스크립트 애플리케이션에 얼마나 많은 속도 향상을 가져올지 불확실하다. 다만 향후 자바스크립트가 더 야심 찬 프로젝트로 등장할 것이라는 데는 의심의 여지가 많지 않다.

출처: http://www.itworld.co.kr/slideshow/88769

Mozilla 새 CEO에 Chris Beard 선임

0

크리스 비어드(Chris Beard)가 Mozilla Corporation의 CEO로 임명 발표를 기쁘게 생각합니다. Mozilla 이사회에서는 국내외에서 많은 후보자를 검토해 왔지만 그 이상의 적임자가 없었습니다. Chris는 4월에 임시 최고 경영자(CEO)겸 이사회 멤버로 Mozilla에 복귀했습니다.

Chris는 2004년 Firefox 1.0의 출시 직전에 Mozilla에 참여한 이후 Mozilla 모든 측면과 깊이 관련되어 왔습니다. 그는 오랫동안 Mozilla 재직 시절 제품, 마케팅, 기술 혁신, 커뮤니케이션, 커뮤니티, 사용자 참여를 포함 거의 모든 분야에서 몇번이나 책임자로 일해 왔습니다.

임시 최고 경영자를 맡기 전 Chris는 1년 정도 Greylock Partners이라는 벤처 캐피털 회사의 Executive-in-Residence로서 혁신과 기업가 정신의 관점을 더욱 돈독히 하였습니다. Greylock에 있는 동안도 그는 Mozilla의 이사인 나의 조력자 역할도 계속 하고 있었습니다.

오랜 세월에 걸쳐 Chris는 Mozilla에서 가장 혁신적인 프로젝트의 대부분을 끌어 왔습니다. 우리는 그동안 10년 가까운 그의 판단과 조언에 의지하여 왔습니다. Mozilla의 사명을 이해하고 업계를 바꾸는 제품이나 아이디어에 어떻게 반영시킬 것인가에 대해 Chris는 명확한 비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4월에 Chris가 임시 CEO로 취임한 이후 Mozilla는 많은 노력을 계속해 왔습니다:

  •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혁신하고, Firefox 어카운트 등의 새로운 서비스에 대응한 Firefox 최신버전을 공개했습니다.
  • Firefox OS를 America Movil 포함한 새 통신 사업자와 함께 ZTE Open C, Open II, Alcatel ONETOUCH Fire C와 Mozilla의 레퍼런스 단말 Flame 등을 발표해 왔습니다.
  • 올해 말까지 Firefox OS의 생태계를 새로운 시장으로 확대하는 것을 발표했습니다.
  • FCC의 과제에 대한 제안을 통해 인터넷 중립성을 내딛는 논의를 시작하였습니다.
  • 수천개의 커뮤니티가 주최하는 이벤트를 통해 전 세계에서 웹 문화 및 참여 방법을 가르치는 Maker Party를 6월에 개시했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백악관 첫 Maker Fair에서 이 뉴스를 방송했습니다.

오늘 온라인 생활은 데스크톱, 모바일 인터넷 접속 단말, 클라우드 서비스, 빅 데이터, 소셜의 교류가 결합하여 진행 중에 있습니다. Mozilla에서는 이들 모두 웹이라는 개방적인 시스템으로 연결하겠습니다. 개개인이 주도권을 갖고 자유와 유연성을 가져오고 신뢰할 수 있는 멋진 시스템입니다.

Mozilla에서는 온라인에서의 선택과 기회를 제한하는 폐쇄적인 시스템의 대안으로서 제품과 커뮤니티를 만듭니다. 디지털 생활이 중앙 집중화된 몇개 거대 기업에 의해 통제되고 있으며, 현재 이런 개방성 활동에 대한 요구가 많은 것입니다. 이 목적을 위해 Mozilla는 사용자를 위한 개방성, 혁신성과 기회에 초점을 맞춘 제품을 만듭니다.

Chris는 Mozilla의 현재 상태와 나아갈 방향에 대해 예민한 감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용자, 파트너, 커뮤니티 멤버를 포함해 우리의 제품에 띄는 모든 지지자를 잇는 비길 데 없는 경험을 그는 가지고 있습니다. 데스크 톱 Firefox에서 모바일 기기 및 서비스의 세계로 우리의 영향을 넓히는 데에 Mozilla를 이끄는 더 이상의 사람은 없습니다.

어서 오세요, 환영합니다!
크리스~

미첼 베이커
Mozilla 재단 의장

Mozilla이사회 멤버에서 찬성의 말:
Katharina Borchert, Spiegel online의 CEO:

“Chris는 Mozilla로 오랫동안 깊이 연관돼 왔는데, 동시에 지난해는 새로운 관점도 얻고 있습니다. 그는 Mozilla 커뮤니티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제품에 강한 비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급격한 변화가 일어나는 세계 속에서 Mozilla를 이끌고 사명을 달성할 적임이라고 확신합니다.”

Reid Hoffman, LinkedIn의 Executive Chairman:
“저는 Chris와 10년 가까이 함께 일해 왔습니다. 그는 자유롭고 개방적인 웹을 위한 커뮤니티, 제품, 기술을 낳고 만들어 낼 지도력을 발휘해 왔습니다. 조직이며, 커뮤니티로, 오픈 기술에 대한 운동인 Mozilla의 CEO로서 그는 적임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