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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zilla가 이끄는 “웹 게임 플랫폼”: 새로운 단계에 접어들다!

웹은 게임 개발 플랫폼이기도 합니다. 이를 실제로 체험해 볼 수 있도록 Mozilla는 올해도샌 프란시스코에서 열리는 Game Developers Conference에 참여합니다. 웹 기술은 점점 강하게 진화하고 있고, 웹 게임 기술이 성숙되면서 많은 개발자와 게임 플레이어의 주목을 끌고 있습니다.

  • Mozilla가 최초로 개발한 WebGL, WebVR, asm.js라는 기술의 진화
  • 차세대 asm.js인 WebAssembly는 오늘부터 Firefox의 Nightly에서 테스트용 실험적 기능 제공
  • GDC에서 공개하는 Open Web Games은 개발자와 브라우저 제조사 전용 사이트에서 최신 웹 게임 기술의 소개나 브라우저에서 스트레스 테스트를 실행하기 위한 기능, Web games stack의 안정과 발전을 위한 상호 협력을 조성하기 위한 장을 제공하는 것으로 실제 게임이나 데모 준비
  • WebGL 2, SIMD.js, Shared Array Buffer 같은 차세대 웹 기술도 Firefox Nightly에 제공
  • WebVR을 위해 Mozilla는 최근 WebVR API 제안 1.0을 공개
  • Mozilla에서는 Mozilla Developer Network(MDN)이나 직접적인 기술 지원을 통하여 플러그인 기반 게임 타이틀을 웹 기술에 이식하는 개발자를 지원

일년간 동안 업계에서 개방형 웹 게임 기술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 업계 최고 게임 엔진 Unity는 얼마 전 그동안 “미리 보기”로 있던 WebGL, asm.js를 사용한 출력 기능 WebGL exporter를 공식 지원하겠다는 발표를 통해 웹 게임 스택의 유용성을 뒷받침했습니다.
  • 3D 디자인과 애니메이션 도구의 리더적 존재인 Autodesk가 게임 엔지니어링 Autodesk Stingray에 웹 출력 기능을 기술 프리뷰로 추가했습니다.
  • EVERYDAYiPLAY 같은 젊은 모바일 개발 회사도 Heros of Paragon 같은 게임을 웹 기술로 제공하여 수익을 성장시키고 있습니다. EVERYDAYiPLAY 회사의 보고서에 따르면 웹 서비스 버전의 하루 일인당 매출액(Daily Average Revenue per user:DAPRU)은 Android의 Play Store에서의 매출보다 훨씬 높았고 iOS판에도 바짝 추격 중입니다.

    웹 게임 기술이 더욱 전진하기 위해서 필요한 API가 주요 브라우저에 차례로 적용되었습니다.게임 업계의 상위 브랜드들도 속속 웹 게임 기술에 대한 대응을 하고 있으며, 웹 플랫폼 전용 게임 개발이 좀 더 손 쉽게 되면서, 웹 플랫폼에서 게임 개발자들의 성공 사례도 곧 볼 수 있게 될 전망입니다.

    Mozilla의 GDC에서 활동이나 개발자 의한 최신 기사, 참여 방법 등에 대해서는 games.mozilla.org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David Bryant

    이 글은 Mozilla Pushes the Web to New Levels as a Platform for Games의 한국어 번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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