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모질라 재단

오픈웹 기반 연구 협력을 위한 Mozilla Science Lab 발족

Mozilla에서는 새롭게 Mozilla Science Lab을 조직하였습니다. Mozilla Science Lab은 전 세계 과학 연구자가 오픈 웹을 활용해 과학의 미래를 구축하는 것이 가능하도록 새로운 시작입니다.

실제로 웹을 처음 만들어 낸 것은 유럽입자물리연구소(CERN)에 근무하던 과학자들입니다. 그러나 과학 분야에서는 오픈 웹은 언론, 교육, 비즈니스 등 과학 이외의 분야에 가져온 정도의 변혁을 과학 연구의 진행 방식에 변화를 주지 못했습니다.

mozilla-science-lab-2013

20세기의 훌륭한 발견 증 대부분을 봐도 과학은 아직도 “아날로그”의 시대에 기반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과학 분야의 평가 시스템은 아직도 대부분이 “종이”기반으로 이뤄졌으며 그 때문에, 연구자들은 웹을 이용하면 가능한 개방적인 협업을 통한 연구 공유, 학습, 재사용, 응용을 할 수 있습니다.

Science Lab에서는 오픈 웹 커뮤니티와 연구자 간의 대화를 촉진하면서 차세대 웹 솔루션을 사용하기 위한 아이디어, 도구, 베스트 프랙티스를 공유하고 과학 분야의 진정한 문제를 해결하고 보다 신속히 연계하여 연구를 진행하는 방법을 모색합니다.

이 프로젝트의 책임자는Kaitlin Thaney 입니다. 그녀는 오랜 세월에 걸쳐 오픈 과학을 제창해 왔습니다. Creative Commons 에서 과학 프로그램의 시작과 관리를 지원하였으며, 이어서 연구용 도구와 과학 분야의 신흥 기업 육성을 중심으로 기술 기업에Digital Science 근무했습니다. 또한, 디지털 인프라 데이터 집약형 과학, 또한 과학 연구를 더 연계한 오픈에서 재현성 있게 하기 위한 교육에 대해 정치가들에게 조언하고 있습니다.

Kaitlin과 함께 협력하는 Greg Wilson입니다. Wilson은 연구자들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기술을 가르치는 프로그램인 Software Carpentry의 창설자입니다. Software Carpentry는 과거 1년간에 70건 이상의 워크숍을 실시하고 2,200명 이상이 참가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순조롭게 발전하면서 향후 12개월간에 참가자 수는 두배로 늘어난다고 예상합니다. Software Carpentry는 Mozilla Science Lab의 프로그램의 하나로 “디지털 활용 능력”이 과학 분야의 연구자에게 어떤 의미를 갖는지 또는 디지털 관련 기술이 연구자들의 작업에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를 모색해 갑니다.

Mozilla Science Lab 는 알프레드 P·슬론 재단의 지원을 받아 기존의 도구 개발 회사와 협력하여 연구자의 글로벌 커뮤니티를 지원하면서, 우선은 오픈 Web의 접근과 스킬의 훈련에 대해 폭넓은 대화의 장을 제공합니다.

참여방법
더 자세한 참여 방법은 아래 정보를 참여해 주시기 바랍니다.

No comments yet

Post a comment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