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질라 코퍼레이션 공식 블로그 개장

스프레드 파이어폭스에 게시된 글에서 모질라 코퍼레이션 공식 블로그가 곧 개시된다고 공지하였다. 모질라 마케팅 팀의 프로젝트인 새 블로그는 모질라 생태계에서 모질라 코퍼레이션의 뉴스와 개발 라인을 공개한다. 블로그의 대상은 광대해서 사용자, 커뮤니티 구성원, 저널리스트, 블로그 저자를 망라한다. 5월 말에 개시될 예정이다.

아직 이름이 결정되지 않은 이 블로그는 공지에 의하면 모질라 뉴스, 공지, 등을 게시할 예정이다. 공식적인 모질라 코퍼레이션의 견해 성명과 미디어 보도의 대응도 포함된다. 모질라 커뮤니티 구성원들의 블로그 게시물 중 일부는 공식 블로그에도 동시에 게시된다. 사용자를 위한 팁과 트릭도 있을 예정이다.

발표문에서는 블로그가 “믿을 수 있는, 그러면서도 유머가 있으며” “너무 심각하지도 않고 너무 수위를 낮추지도 않을” 예정이라 한다. 심각한 주제(보안과 개인 정보 관련 내용)에 대해 발표할 때 블로그는 “주제의 심각성에 비례하여 어조를 맞춘다.” 이는 블로그가 여러 공식 기업 블로그에서 볼 수 있는 주의깊게 조정되는 비공식성을 모방하려 함을 암시한다.

블로그의 게시물 본문은 모질라 코퍼레이션의 마케팅 및 제품 관리 부사장인 크리스 버드와 제품 마케팅 이사인 폴 킴, 공중 관련 대표인 메리 컬빅, 공중 관련 관리인 멜리사 샤피로, 커뮤니티 조정자 아사 도츨러 등이 작성한다. 글에 따라서는 저자를 밝히기도 하지만 공식 성명서의 작성인은 “모질라”라는 이름으로 표시된다. 독자들의 기고도 받지만 블로그 게시의 최종 권한은 관리 팀이 가진다.

비록 때때로 모질라 코퍼레이션이 보도 자료를 발표하기는 하지만, 그것이 유일한 공식 뉴스 출처였던 적은 없었다. 1998년 모질라 프로젝트가 처음으로 시작할 때는 사실상 공식적으로 대중을 대상으로 하는 노력이 없었고 중요한 공지는 뉴스그룹의 소수 이용자나 모질라진(하지만 일반인들의 생각과는 달리, 모질라 프로젝트의 공식 대변인이었던 적은 없었음)에 게시되었다. 최근에 와서 주요한 뉴스는 점점 모질라 커뮤니티의 구성원들이 운영하는 블로그를 통해 전파되기 시작하였다. 하지만 이는 때때로 블로그의 게시물이 공식적인 발표문인지 단순히 개인의 의견인지 혼동됨으로 인해 저널리스트와 모질라진 커뮤니티의 구성원 모두를 좌절시키곤 하였다.

모질라 코퍼레이션은 공식 블로그를 만듦으로서 성장하는 모질라 커뮤니티(오픈 소스 분야의 최대 커뮤니티 중 하나로 성장함)는 물론 더 넓은 세상 모두와 의사소통을 개선할 기회를 가지게 되었다. 하지만, 이는 기본적으로 마케팅 및 공공의 관계를 위한 도구이며 또한 모질라 프로젝트에 연관된 소식이 모질라 코퍼레이션의 입장에 호의적인 프리즘을 통과하는 것을 보증하기 위한 시도이다. 공지에서는 “궁극적으로 블로그는 오픈 소스 프로젝트와 공익 기관으로서의 방향에 맞추어 모질라와 파이어폭스 브랜드 모두의 의사 소통을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하였다.

원문: mozillaZine: Official Mozilla Corporation Weblog in the Works

댓글 없음

댓글 남기기

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