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zilla, 삼성과 차세대 브라우저 엔진 개발

이 글은 Brendan Eich의 Mozilla and Samsung Collaborate on Next Generation Web Browser Engine를 번역한 글입니다.

rust-logo-128x128-blk Mozilla은 플랫폼으로서 웹을 향상시키는 것을 사명으로 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 사명을 완수하기 위해 Mozilla Research 그룹을 통해 웹 브라우저의 기반인 차세대 핵심 기술을 실험하고 있습니다. 미래의 고속 멀티 코어 및 헤테로지니어스 컴퓨팅 구조를 활용할 수 있도록 준비해 나갈 필요가 있으며, 이러한 기술을 이용한 Servo라는 브라우저 엔진 개발을 위해 삼성전자와 공동 개발을 시작했습니다.

Servo은 예전의 전제를 재검토하여 웹 브라우저를 최신 하드웨어용으로 맞도록 만드는 방법입니다. 즉, 미래의 고속 병렬 하드웨어의 성능을 전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플랫폼을 설계하는 것과 동시에 보안 취약성에 대해서도 대처해 갈 것입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Servo는 Mozilla 내부에서 커뮤니티와 함께 개발하고 있는 안전한 시스템 언어인 Rust을 이용하여 개발됩니다.

Mozilla와 삼성전자는 함께 프로그램 언어인 Rust와 실험적인 웹 브라우저 엔진 Servo을 Android와 ARM에 대응시킨 사실을 발표할 수 있어 기쁩니다. 이것은 양쪽 프로젝트의 진화와 모바일로에서 Servo를 보다 깊게 연구해 나갈 수 있게 되는 훌륭한 첫 걸음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미 Rust의 ARM 연구 최종 단계와 Android에 크로스 컴파일에 필요한 빌드 인프라 개발을 시작으로 한 많은 개선에 공헌하고 있습니다. 개발은 아직 시작된지 얼마 되지 않습니다만, 코드는 GitHub에 공개 되어 있어 누구라도 다운로드하고 시험해 볼 수 있습니다.

오늘 버전 0.6을 출시한 Rust 언어는 이미 몇 년간 개발을 거치고 있어 급속히 안정되고 있습니다. 이 언어에서는 효율적으로 높은 수준의 멀티 패러다임(paradigm) 추상화, 하드웨어 자원의 정확한 제어를 갖추어 최근 수십년 C++ 언어에서는 부각된 문제의 해결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거기에 한정하지 않고, 알 수 없는 종료나 보안 취약성에 연결되는 메모리 관리 오류 등을 막아 안전한 플랫폼으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Rust 언어는 가벼운 동시에 기본 명령 기능을 갖추고 있어, 현재 및 미래의 컴퓨팅 플랫폼양식에서 사용되는 멀티코아 CPU의 능력을 프로그래머들이 간단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내년에는 Rust 최초의 메이저 버전을 완성할 수 있도록, 기능 정리·확대, 문서 및 라이브러리 준비, 개발하기 쉽게 하는 개발 도구, 성능 향상 등 중요한 것부터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와 동시에, 더욱 많은 자원을 Servo에 투입하고 안전하고 즐겁게 쓸 수 있는 언어를 이용해 도처에서 병렬처리를 실시하여 빠른 웹 브라우저 개발을 실제로 증명할 생각입니다. 우리와 삼성전자의 개발자들은 모바일 플랫폼식에서의 기회에 서서히 관심을 가져 가고 있습니다. 아직 초기 단계의 프로젝트이며, 아직 해야 할것은 많지만, 여러분도 참가해 주시려면 지금이 좋은 타이밍입니다.

현재의 개발 상황을 확인하거나 프로젝트에 공헌해 주시려면, 출시 한지 얼마 안된 Rust 0.6을 시험해 주시거나 Rust나 Servo의 소스 코드를 GitHub에서 받아 주시고, Rust (https://mail.mozilla.org/listinfo/rust-dev)나 Servo의 메일링 리스트(https://lists.mozilla.org/listinfo/dev-servo)에 참가해 주십시오.

– Brendan Eich, CTO, Mozilla

No responses yet

댓글 남기기

Post Your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