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refox 모바일 4.0 정식 출시

Mozilla 재단은 3월 29일(오전 7시/한국시간 밤 11시)에 Firefox 4.0 모바일을 정식 출시한다. Android 2.0 이상 운영체제를 가진 스마트폰과 노키아 N900을 지원한다. 뭉 Android 마켓이나 모바일 홈페이지에서 바로 다운로드 가능하다.

멀티 언어 버전에는 영어, 일본어, 독일어 등 13개 언어를 포함 제공되며, 한국어 사용자는 별도 언어팩 부가 기능을 다운로드하면 된다.

Firefox 모바일은 기존 Firefox 데스크탑 버전과 같은 엔진을 사용하여 웹 페이지 속도 향상 및 터치 응답성이 높아졌으며, PC 데스크톱 버전과 동기화 기능 및 200여개 부가 기능을 사용하여 맞춤 브라우저를 만들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특히, 웹 콘텐츠를 집중할 수 있도록 전체 화면을 모두 사용하고 있으며 왼쪽과 오른쪽을 밀면 각각 탭과 네비게이션 창이 나올 수 있도록 하는 혁신적인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다. 이외에도 안정성 향상, 메모리 사용량을 줄이고, 페이지 확대시 가독성 개선 등 스마트폰에 최적화된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HTML5, CSS, JavaScript를 비롯한 최신 웹 기술을 활용하여 수백만의 사용자에게 빠르고 강력하고 모바일 웹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어 기존의 모바일 브라우저 기반의 웹 개발에 큰 자극제가 될 전망이다.

Mozilla Firefox는 모바일 버전 출시를 기념하여 오픈웹에 대한 사명을 불꽃(Spark)으로 표시하여, 전 세계의 모바일폰 사용자 사이에 공유하는 소셜 게임인 Spark을 공개한다. Spark(http://spark.mozilla.org)은 모바일 웹 애플리케이션으로 다른 모바일 브라우저에도 전 세계 사람들과 함께 즐길 수 있다.

또한, 기존 Firefox 4 데스크탑 버전의 다운로드 기록을 측정하던 통계 사이트는 모바일 버전 다운로드로 변경하여 모바일 버전의 다운로드 횟수를 보여 준다.

댓글 없음

댓글 남기기

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