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유럽연합과 마이크로소프트가 제공하는 “웹 브라우저 선택 화면”에 대해 Mozilla의 입장을 담은 OpentoChoice.org에 게재된 Mozilla의장 미첼 베이커 및 존 릴리 대표의 글입니다.
우리의 삶은 늘 선택의 연속입니다. 무엇을 먹을까 읽을까 어떻게 시간을 보낼까.
선택은 삶의 질을 좌우하고 우리가 어떻게 세상을 바라보는가를 결정합니다. 우리는 신중하게 중요성과 그 의미를 기초로 조심스럽게 많은 선택을 합니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많은 사람들은 컴퓨터나 모바일폰에 있는 웹 브라우저에 대해서는 그렇지 않습니다. 대부분 매일 그냥 컴퓨터에 깔려 있는 브라우저를 그대로 사용합니다.
웹 브라우저는 현재 우리 삶에서 다양한 지식을 얻는 가장 중요하고 신뢰를 요하는 관계 중에 하나가 되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이것은 우리가 사이버 세상을 바라보는 안경이며, 지식을 배우고 사람을 연결하고, 서로 공유하고 협력하게 해 주는 매개체 입니다. 여러분이 선택하는 웹 브라우저는 온라인 삶과 개인 정보 및 보안을 관리하는 필수 도구이자 책임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우리는 선택이 얼마나 중요한지 인식한 유럽 연합과 마이크로소프트의 결정에 지지를 보냅니다. 기념비적인 결정에 따라서 여러분이 유럽에서 윈도우 PC를 이용하고 계시고 기본 웹 브라우저를 사용하신다면 앞으로 일주일 혹은 한달 이내로 “브라우저 선택 화면(Browser Choice screen)”을 보시게 될 것입니다. 이 화면은 여러분 스스로의 취향에 맞추어 온라인 경험을 멋지게 해줄 선택의 기회를 드릴 것입니다.
국제적인 비영리 기구로서 Mozilla는 선택의 자유가 웹을 좀 더 멋진 곳으로 만들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바로 무료로 제공하는 오픈 소스 웹 브라우저인 Mozilla Firefox가 3억 5천만명이 넘는 사람이 사용하고 있다는 것이 증명하고 있습니다. 우리들이 자기 스스로 선택하는 자유의 가치는 만들고 있습니다.
우리는 웹 브라우저 선택 화면이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삶을 능동적으로 바꿀 중요한 이정표라고 믿고 있으며 이에 대한 넓고 깊은 토론과 대화가 진행되길 바라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저희는 opentochoice.org라는 웹 사이트를 만들었습니다.여기서 더 다양한 토론과 대화가 진행되길 바랍니다.
여러분이 현재 웹 브라우저를 바꾸든 그렇지 않든지 간에, 웹 브라우저에 대해 좀 더 많은 정보를 가지고 판단하시되 그 영향으로 세상을 보는 방법을 바꾸고 스스로 판단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Mitchell Baker, Mozilla Chair & John Lilly, Mozilla CEO
young hi chang wrote 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