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 파이어폭스

Mozilla Firefox 4.0 기능 및 일정

본 글은 Channy’s Blog와 양쪽에 모두 올린 글입니다.Firefox 4.0이 연말쯤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Mozilla Firefox 팀 리더인 Mike Beltzner가 어제 생중계로 발표(동영상)한 출시 일정 및 기능 구현 목록에 따르면 “더 빠른 속도와 더 강력한 개방형 웹 표준 기술 그리고 사용자에게 모든 데이터 제어와 기능을 위임”해 주겠다는 모토를 밝혔다.

그러면서 일반적인 소프트웨어는 그 계획과 일정과 리소스가 정해져야 계획을 발표하지만, Mozilla의 경우 오픈 소스 방식을 취하기 때문에 전 세계 커뮤니티와 함께 개발 계획을 미리 공유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따라서 계획은 유동적이고 변경 가능하다고 언급하였다.

이미 Firefox 4.0은 베타 버전으로 돌입 하고 있기 때문에 경험상 안정성과 성능에 큰 이견이 없는 한 크리스마스를 넘기지 않을 것 같다. (그래야 휴가를 가니까 ㅎㅎ)

발표 내용을 정리해 보면 기존에 Firefox 3.7로 개발되던 모든 사항들은 3.6.4로 반영하여서 새로운 로드맵이 필요하다. Firefox의 사용자를 얼리어댑터 성향이 강한 사용자와 웹 개발자들로 나누고 이들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목표를 세운다.

사용자 기능
1. 기본 테마: 메뉴를 최소화 하고 웹 페이지 영역 확대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탭 기능: 주소창에서 탭 바로 가기 및 애플리케이션 탭 기능 제공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대화 상자를 최소화하고 구동 속도 높히고 업데이트 자동 처리

사용자 삽입 이미지

3. 각 웹 사이트의 개인 정보 통합 관리

사용자 삽입 이미지

4. 새로운 부가 기능 관리자에서 쉽게 찾고, 설치 후 재시작 필요 없음. JetPack 지원.

사용자 삽입 이미지

웹 개발자 기능
웹 개발자들이 최신 웹 표준 기술을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HTML5의 주요 사양들을 최대한 빠르게 수용해서 개발이 진행 중이다. 이 중에는 이미 완료된 것도 있고 진행 중인 것도 있다.

1. HTML5 및 개방 웹 기술

  • 양방향 애플리케이션 통신(WebSockets)
  • 제스쳐 및 멀티 터치 기능
  • HTML5 파서(신규 태그) 및 CSS3 지원
  • HTML5 웹폼 및 contentEditable 속성 지원
  • 구조적 데이터 저장소(IndexedDB) 지원

2. 자체 멀티미디어 기능

  • 웹 콘텐츠 애니메이션 (CSS 트랜지션 및 SMIL)
  • 고화질 오디오 비디오 지원(<video>, <audio>)
  • 2D 그래픽 성능 향상(<canvas>)
  • 풀스크린 API 및 3D 기능(WebGL) 지원

3. 웹 개발자 도구

  • Firebug 및 원격 자바스크립트 디버거 지원
  • 웹 콘솔 및 웹 인스펙터 지원
  • 프로필 매니저 및 메모리 관리 도구 지원
사용자 삽입 이미지

웹 브라우저에서 커맨드 모드로 디버깅 할 수 있는 Web Console

사용자 삽입 이미지

<브라우저 내부에 각종 문서 객체 확인이 가능한 Web Inspector 내장 기능>

현재 위의 각 세부 기능에 대해서 많은 위험 사항과 알지 못하는 문제점이 존재하다. 실제 굉장히 많은 기능이긴 해도 이중에 많은 부분은 이미 구현을 시작했고 개발자들의 피드백을 받기 위해 6월 중순 부터 2~3주 단위의 짧은 간격으로 베타 버전이 출시될 것으로 보인다.

Firefox 4.0 한국어 버전도 베타 버전 출시 주기에 맞추어 실제 출시 단계로 들어가기 때문에 RC가 나오는 10월까지는 꽤 바쁠 것도 같다. 아래 표가 계획 상의 일정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중요한 점은 이 모든 사항이 변경 가능하다는 것. 대개 출시 일정이 바뀌거나 일부 사양이 포함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너무 많은 기대를 할 필요는 없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지만 오픈소스 프로젝트에서 로드맵은 정말 중요하고, 많은 사람들이 좋은 피드백을 해 준다면 더 나은 제품이 나올 것임을
Firefox가 그동안 증명해 주었기 때문에 이번 버전에도 기대를 건다.

p.s. Mike의 발표 자료는 Slideshare에서 직접 볼 수 있다.

3 개 댓글 - Mozilla Firefox 4.0 기능 및 일정“

댓글 남기기

  1. MD워시퍼 wrote on

    이건 뭐죠?? 아직 3.7 버전 베타버전도 안 나왔는데.. 왠 4.0 버전??

    혹시 3.7버전을 잘못 말씀하신 것은 아니신지.. 궁금하네요..

  2. euncha wrote on

    파폭이 3.6.4로 업댓되면서 plugin-container.exe가 자동실행되면서 제 컴터가 소달구지처럼 느려터졌습니다.
    팬3 512메가 놋북과 팬4 메몰1기가 두대가 다 속터지게 만드는군요..

    개선된 새로운 기능이라고 하여 업댓버전에 첨가했겠지만
    plugin-container.exe 요놈이 메몰에 상주하면서
    자원을 독차지 하는 바람에 컴터가 제 속도를 못냅니다

    3.6.3에서는 다음(daum) 기준 0.5초 내외로 빠른 페지 이동이 가능했는데
    (참고로 저같은 경우 메몰 상주 프로그램을 최소화하여 작동하고 있음 방화벽,V3실행해도 29개)
    3.6.4로 업댓되고 plugin-container.exe가 실행되면서부터는
    다음(daum)메인 페지를 열어놓으면 cpu점유율 65~90%를 잡아먹는 상태로
    페지 이동하는데 수초 넘게 걸리며 버벅댑니다..

    더구나 이게 메몰에 상주하는 바람에
    플래시 있는 페지를 열어놓고 동시에 다른 작업을 하기가
    힘들 정도입니다

    파폭의 명성이 보안성,빠른 페이지 뷰와 페이지 이동 같은 속도 및 편리성 때문에 얻어진
    것이라고 볼 때 요번 3.6.4 업댓은 하드웨어 업자들한테는 유익할지 몰라도
    저사양 컴터를 쓰는 나와 같은 사용자한테는 해로운 기능이 아닌가 싶습니다..

    이번 3.6.4 업댓버전에 담긴 plugin-container.exe 를 조속히 개선해 주기를 바랍니다..

  3. Bright_wisdom wrote on

    와우 파이어폭스가 크롬이 되었네요. 간단한 UI와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는 모든 브라우저의 황금률이로 군요

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