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글은 Channy’s Blog와 양쪽에 모두 올린 글입니다.Firefox 4.0이 연말쯤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Mozilla Firefox 팀 리더인 Mike Beltzner가 어제 생중계로 발표(동영상)한 출시 일정 및 기능 구현 목록에 따르면 “더 빠른 속도와 더 강력한 개방형 웹 표준 기술 그리고 사용자에게 모든 데이터 제어와 기능을 위임”해 주겠다는 모토를 밝혔다.
그러면서 일반적인 소프트웨어는 그 계획과 일정과 리소스가 정해져야 계획을 발표하지만, Mozilla의 경우 오픈 소스 방식을 취하기 때문에 전 세계 커뮤니티와 함께 개발 계획을 미리 공유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따라서 계획은 유동적이고 변경 가능하다고 언급하였다.
이미 Firefox 4.0은 베타 버전으로 돌입 하고 있기 때문에 경험상 안정성과 성능에 큰 이견이 없는 한 크리스마스를 넘기지 않을 것 같다. (그래야 휴가를 가니까 ㅎㅎ)
발표 내용을 정리해 보면 기존에 Firefox 3.7로 개발되던 모든 사항들은 3.6.4로 반영하여서 새로운 로드맵이 필요하다. Firefox의 사용자를 얼리어댑터 성향이 강한 사용자와 웹 개발자들로 나누고 이들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목표를 세운다.
사용자 기능
1. 기본 테마: 메뉴를 최소화 하고 웹 페이지 영역 확대
2. 탭 기능: 주소창에서 탭 바로 가기 및 애플리케이션 탭 기능 제공
2. 대화 상자를 최소화하고 구동 속도 높히고 업데이트 자동 처리
3. 각 웹 사이트의 개인 정보 통합 관리
4. 새로운 부가 기능 관리자에서 쉽게 찾고, 설치 후 재시작 필요 없음. JetPack 지원.
웹 개발자 기능
웹 개발자들이 최신 웹 표준 기술을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HTML5의 주요 사양들을 최대한 빠르게 수용해서 개발이 진행 중이다. 이 중에는 이미 완료된 것도 있고 진행 중인 것도 있다.
1. HTML5 및 개방 웹 기술
- 양방향 애플리케이션 통신(WebSockets)
- 제스쳐 및 멀티 터치 기능
- HTML5 파서(신규 태그) 및 CSS3 지원
- HTML5 웹폼 및 contentEditable 속성 지원
- 구조적 데이터 저장소(IndexedDB) 지원
2. 자체 멀티미디어 기능
- 웹 콘텐츠 애니메이션 (CSS 트랜지션 및 SMIL)
- 고화질 오디오 비디오 지원(<video>, <audio>)
- 2D 그래픽 성능 향상(<canvas>)
- 풀스크린 API 및 3D 기능(WebGL) 지원
3. 웹 개발자 도구
- Firebug 및 원격 자바스크립트 디버거 지원
- 웹 콘솔 및 웹 인스펙터 지원
- 프로필 매니저 및 메모리 관리 도구 지원
웹 브라우저에서 커맨드 모드로 디버깅 할 수 있는 Web Console
<브라우저 내부에 각종 문서 객체 확인이 가능한 Web Inspector 내장 기능>
현재 위의 각 세부 기능에 대해서 많은 위험 사항과 알지 못하는 문제점이 존재하다. 실제 굉장히 많은 기능이긴 해도 이중에 많은 부분은 이미 구현을 시작했고 개발자들의 피드백을 받기 위해 6월 중순 부터 2~3주 단위의 짧은 간격으로 베타 버전이 출시될 것으로 보인다.
Firefox 4.0 한국어 버전도 베타 버전 출시 주기에 맞추어 실제 출시 단계로 들어가기 때문에 RC가 나오는 10월까지는 꽤 바쁠 것도 같다. 아래 표가 계획 상의 일정이다.
중요한 점은 이 모든 사항이 변경 가능하다는 것. 대개 출시 일정이 바뀌거나 일부 사양이 포함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너무 많은 기대를 할 필요는 없다.
하지만 오픈소스 프로젝트에서 로드맵은 정말 중요하고, 많은 사람들이 좋은 피드백을 해 준다면 더 나은 제품이 나올 것임을
Firefox가 그동안 증명해 주었기 때문에 이번 버전에도 기대를 건다.
p.s. Mike의 발표 자료는 Slideshare에서 직접 볼 수 있다.
MD워시퍼 wrote on
euncha wrote on
Bright_wisdom wrote 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