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M이 모질라에 DHTML 접근성 코드를 기부

컴퓨터 산업의 거대기업 IBM은 모질라 프로젝트에 접근성 코드를 기부한다. IBM은 이것이 웹 개발자가 키보드로 이용 가능한 DHTML 위젯의 개발을 쉽게 함으로써 리치 인터넷 애플리케이션(RIAs – Rich Internet Applications)의 접근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술을 기부하는 것이라 발표하였다. 모질라 파이어폭스 1.5에서는 tabindex HTML 어트리뷰트의 작동이 변경됨으로써 키보드로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웹 애플리케이션을 만들기 쉬워진다. 구체적으로 화면상의 특정한 엘리먼트를 가리키기 위한 탭 키의 이용 횟수가 줄어든다.

비록 IBM의 공공 관계 부서에서는 이 기부에 대한 홍보를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았지만, 실제로는 코드의 개발이 상당한 기간동안 이루어졌는데, tabindex 어트리뷰트의 변화는 작년 트렁크 나이틀리에서 나타났다. IBM 모질라 접근성 엔지니어인 에어런 레벤설은 몇 달 전 모질라 재단의 웹사이트에서 DHTML 접근성 기술의 작동 방법에 대해 설명하였다. 이 페이지에는 웹 개발자들을 위한 팁과 예제의 링크가 포함되어 있다.

IBM은 모질라 프로젝트가 시작할 때부터 주요 공헌자였다. 예전에 IBM은 모질라에 Microsoft Active Accessibility를 지원하는 코드를 제공함으로써 스크린 리더와 음성 발성 도구와의 호환성을 향상하였다.

InternetNewsIBM이 모질라에 DHTML 접근성 코드를 기부한 것에 대한 기사를 게시하였으나, 이 기사는 상당 부분 IBM의 보도 자료에 의지하고 있다. CNET News.com에도 기사가 올라왔는데, 이에 의하면 IBM이 기부한 코드가 5만여줄에 이른다고 한다. 누군가가 InternetNews의 기사를 슬래시닷(Slashdot)에 올렸으며 빅 블루의 모질라 접근성 기부에 대한 토론이 벌어지고 있는데, 우리는 이곳에서 이번 발표에 대해 처음으로 알게 되었다.

IBM의 보도 자료에 대해 알려준 라파엘 에브론과, News.com의 기사에 대해 알려준 roseman과 파이어폭스 팬들께 감사드린다.

원문 업데이트: 모질라 재단에 있는 DHTML 접근성 문서의 링크가 잘못되었다. 원래 우리가 올리려 했던 페이지는 www.mozilla.org/access/keyboard/tabindex이다. 에어런 레벤설은 우리에게 더 나은 파이어폭스가 접근할 수 있는 DHTML 정보의 링크를 보내 주었는데, 이 문서는 tabindex의 원래의 작동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원문: MozillaZine: IBM Contributes DHTML Accessibility Code to Mozilla

One comment on “IBM이 모질라에 DHTML 접근성 코드를 기부”

Post a comment

  1. Ping from MozillaZine 한국어 » 모질라 파이어폭스 1.5 출시 on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