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모질라 재단

모질라 코퍼레이션의 창설

모질라 재단은 완전 소유 자회사로서 모질라 파이어폭스와 모질라 썬더버드의 개발과 배포, 마케팅을 계속할갈 모질라 코퍼레이션(Mozilla Corporation)의 창설을 공지하였다. 모질라 코퍼레이션은 비영리 기관인 모질라 재단과는 달리 과세 대상 법인이지만(즉 비영리가 아닌 영리 추구 기관임을 의미한다), 모질라 재단에서는 지금의 재단과 마찬가지로 공공의 이익을 목적으로 하며, 전적으로 수익에 의해서만 움직이는 일은 없을 것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가 모질라 개발 작업에 영향을 주지는 않을 것이며, 모듈 소유자, 드라이버, 리뷰어, 수퍼 리뷰어들도 그대로 유지될 것이다. 최종 사용자들에게도 별다른 영향은 없지만, 모질라 재단과 모질라 코퍼레이션은 궁극적으로 서로 별개의 웹사이트를 가지게 될 것이다. 현재로서는 파이어폭스와 썬더버드만이 모질라 법인의 후원 아래 개발될 예정이며, 카미노나 시몽키 등 다른 프로젝트는 모질라 재단의 관리 하에 개발될 것이다.

모질라 재단의 직원은 대부분 모질라 법인으로 옮길 것이다. 모질라 재단의 대표인 미첼 베이커는 모질라 코퍼레이션의 사장이 되며, 브렌던 이치는 기술 이사를 맡을 것이다. 모질라 법인은 자체적인 임원단을 두게 되는데, 이는 모질라 재단의 임원단이 임명하고 책임을 지게 된다. 미첼 베이커는 양쪽 임원단 모두에 소속되지만, 레드햇의 직원인 크리스 블리저드는 모질라 재단의 임원단에서 모질라 코퍼레이션의 임원단로 옮긴다. 많은 인터넷 회사와 관련된 레이드 호프먼(크리스 호프만과는 관계 없음)도 모질라 법인의 임원으로도 임명될 것이다.

모질라 재단은 제품 개발을 새로운 자회사로 옮김으로써 프로젝트와 정책적인 문제에 전념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모질라의 베테랑인 프랭크 헤커는 새로이 모질라 재단의 공공 정책 담당자로 활동할 것이다. 거베이스 마크햄은 재단에 남아 있을 예정이고, 작 그린트도 팀에 합류할 것이다. 조이 이토는 모질라 재단의 이사회에 임명될 예정이다.

모질라 코퍼레이션의 창설은 파이어폭스와 썬더버드의 잠재적인 수익 창출 가능성으로 인해 생길 수 있는 골치 아픈 법적인 문제와 세금 관련 문제를 해소할 것이다. 모질라 코퍼레이션은 다른 회사들과의 관계를 맡으며, 법인으로서 갖는 위치로 인해 더 유연하게 활동할 수 있을 것이다. 모질라 재단에서 나오는 수입이 모질라 프로젝트(재단과 법인을 모두 포함)의 자립에 도움을 줄 것이지만, 현재와 같은 기부도 여전히 환영받을 것이다.

비록 모질라 코퍼레이션이 영리를 추구하기는 하지만, 모질라 재단은 모질라 코퍼레이션이 매각될 가능성이 없음을 강조하고 있다. 모질라 재단은 영구히 모질라 코퍼레이션에 대한 통제권을 가지며, 새로운 기관의 완전한 소유권을 갖게 된다. 모질라 법인에서 얻는 모든 수익은 모질라 프로젝트에 다시 투자된다. 주주도 없고, 스톡 옵션도 발행되지 않으며, 이익 배당도 이루어지지 않을 것이다. 모질라 코퍼레이션은 주식 시장에 공개되지 않을 것이며, 어떠한 회사도 모질라 법인을 인수하거나 지분을 가질 수 없다. 모질라 재단은 계속해서 모질라 상표권과 기타 지적 재산권을 소유하며, 이를 모질라 코퍼레이션에 라이선스를 줄 것이다. 모질라 재단은 소스 코드 관리소의 관리를 계속할 것이며, 코드 체크인의 권리를 가진 사람을 통제한다.

모질라 코퍼레이션의 설립 결정은 모질라 재단의 이사회가 모질라 권고 위원회(Mozilla Advisory Committee)의 의견을 받아들여 이루어졌다. (모질라 권고 위원회는 모질라 커뮤니티의 멤버와 오픈소스와 기업 분야의 인물들로 구성된다.) 모질라 코퍼레이션은 이번 주 법적 단체로 등록되었으며 몇몇 중요한 모질라 공헌자에게도 어제 밤 이에 대한 소식이 전해졌다. 언론에도 요약문이 전해졌다.

모질라 재단은 모질라 코퍼레이션의 창설을 알리는 언론 발표 자료를 발표하였다. 또한 모질라 재단의 웹 사이트의 재조직화 관련 부분에 FAQ와 블로그 게시물의 링크가 올라왔다. 태평양 일광 시각으로 오늘 오후 5시(UTC로 목요일 오전 1시)에는 포드캐스트가 OSCON 2005에 호스트된다. 미첼 베이커는 블로그에 모질라 코퍼레이션에 대해 글을 올렸으며, 프랭크 헤커는 모질라 재단의 변화와 그 안에서의 그의 역할에 대한 글을 올렸다. 한편 대니얼 글레이즈먼모질라 법인에 대한 큰 점 요약을 올렸고, 모질라 권고 위원회의 위원인 트리스탄 니토트조직 재구성에 대한 그의 관점을 올리기로 하였다.

원문 업데이트: 포드캐스트는 태평양 일광 시간으로 내일(목요일) 5시(UTC로 금요일 1시)에 올라올 예정이다.

원문: MozillaZine: Mozilla Foundation Announces Creation of Mozilla Corporation

4 comments on “모질라 코퍼레이션의 창설”

Post a comment

  1. Ping from MozillaZine 한국어 » 미첼 베이커가 모질라 코퍼레이션에 대한 질문을 받음 on

    […] 첼 베이커는 목요일 OSCON 2005 컨퍼런스에서 인터뷰를 가졌다. 수요일 모질라 법인의 창설에 대한 갑작

  2. 박상현 wrote on

    그나저나 Mozilla Corporation을 무엇이라 번역해야 할지 애매하군요. 모질라 법인이라 하려다 지금처럼 썼는데, 둘 다 그리 좋은 것 같지는 않습니다.

  3. yser wrote on

    1. 모질라 협회
    2. 모질라 회사
    3. 모질라 연방(..)
    4. 모질라 연합
    5. 모질라 기업

    5지선다형.
    그냥 생각나는대로 적어 봤습니다. -v-;

  4. Ping from lacovnk의 일기장 » Blog Archive » 적십자사, 그리고 오해를 불러 일으키는 글 on

    […] 목표로 하지 않는 다는 얘기이지, 돈을 벌지 말라는 얘기가 아니다. 모질라 재단은 비영리 기관 […]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