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파이어폭스

Monster Madness, asm.js 기반 최초 상용 3D 웹 게임 발표

올해 초 Mozilla와 Epic Games는 asm.js, Emscripten, WebGL을 사용하여 Firefox나 다른 웹 라우저에서 동작하는 Unreal Engine 3을 소개하고, 게임 플랫폼에서 웹 기술의 가능성을 보였습니다. Trendy Entertainment의 자회사인 NomNom Games에서 Unreal Engine 3을 사용하는 자사의 기존 게임을 플러그인이나 클라이언트가 필요하는 웹 기술에 로 제작에 착수하였습니다.

그 결고, NomNom은 일주일도 지나지 않아 Epic과 Mozilla에서 최소한의 기술적인 지원만으로 Monster Madness용 코드를 Firefox에 대응하여, 멀티 플레이어 기능도 지원했습니다. 동사는 이 경험을 토대로 Mozilla가 앞서 도입한 Emscripten과 asm.js을 자사의 웹 게임 기술의 전략 핵심으로 결정하고 그 최초의 제품인 Monster Madness의 알파 버전을 공개하였습니다.

Monster Madness는 웹 사이이트에서 Firefox, Chrome, Opera 중 하나의 브라우저로 테스트가 가능하고 멀티 플레이어 기능도 지원되고 있습니다. Monster Madness의 HTML5 포팅은 웹 표준 기술만을 사용하므로 적절한 웹 표준 기술을 지원하는 어느 브라우저에서도 동작하며, 각 웹 브라우저 벤더는 성능으로 서로 경쟁할 수 있습니다. Mozilla의 테스트에서는 Firefox에서 플레이한 경우에 가장 빠르게 동작했습니다만 여러분이 브라우저에서도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역자주: AWS에서 게임 자원을 다운로드하는데 시간이 조금 걸릴 수 있습니다.)

개발자가 자신과 똑같은 문제를 안고 있는 다른 개발자로 인해 그 문제의 해결책을 보다 신속히 찾을 자신의 아이디어를 공유한다는 것은 칭찬해야 할 것입니다. Trendy의 CTO, Jeremy Stieglitz는 블로그를 투고해 자사의 프로젝트에 관한 짧은 비디오를 제공해 주었습니다. 자신의 경험은 다른 개발자들이 Emscripten과 asm.js을 조합하는 접근 방식을 활용하여, 웹 대응 게임을 개발하는 것의 이점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Mozilla가 다른 앞서 도입한 asm.js에 따라 웹 상에서 C나 C++등의 언어로 컴파일한 코드를 모든 브라우저와의 호환성을 유지하면서 실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코드는 모든 브라우저에서 뛰어난 퍼포먼스를 발휘해 Firefox와 Chrome 같은 asm.js 대응 브라우저의 기본 어플리케이션의 성능이 높아졌습니다. Mozilla는 Emscripten과 asm.js의 개발을 진행하고, 우리는 게임 분야에 자원을 투입해 성능 향상과 함께 복수 브라우저와의 호환성을 살린 첫 상용 게임이 개발된 것이 매우 기쁩니다. asm.js의 도입은 앞으로도 계속 늘어나 게임 이외의 분야에도 퍼질 것입니다. asm.js에 따라 개발자들은 훌륭한 퍼포먼스와 이식성 및 웹 플랫폼 도입을 통한 언어 선택의 폭이 넓어집니다.

NomNom과 Unreal Engine이 이러한 기술을 이용하여 Web대응 게임을 개발해 준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멀티 플레이어 게임을 플레이하는 것이 기대됩니다. 여기에서 꼭 게임을 시도해 보세요.

― Martin Best, 게임 플랫폼 전략 전문가

이 글은 Mozilla 블로그 기사 First 3D Commercial Web Game Powered By asm.js Unveiled 번역본입니다.

No comments yet

Post a comment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