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파이어폭스

모질라 파이어폭스 1.5 지원이 5월 중순까지 연장됨

모질라 파이어폭스 1.5의 지원이 중단되기로 한 날, 모질라 개발자 뉴스 블로그에 파이어폭스 1.5의 지원이 5월 중순까지 연장되었다는 내용의 공지가 게시되었다.

일단 파이어폭스 1.5의 지원이 중단된 후에는 더 이상 1.5.0.x 버전의 보안 및 안정성 업데이트가 나오지 않는다. 최신 업데이트 버전은 파이어폭스 1.5.0.11로, 올해 3월 20일에 출시되었다. 1.5 버전의 사용자들은 가능한 한 빨리 파이어폭스 2의 최신 버전인 2.0.0.3으로 업그레이드할 것이 권장된다.

모질라 개발자 뉴스 블로그의 글은 파이어폭스 1.5 지원 일정이 변경된 것을 공지한 유일한 글로 보인다. 모질라 코퍼레이션 웹사이트는 여전히 1.5의 지원 중단일을 4월 24일로 게시하고 있다.

ZDNet의 보안 블로그인 제로 데이에는 파이어폭스 1.5 지원 연장에 대한 글이 올라왔는데, 이 글은 모질라 코퍼레이션의 제품 관리부 소속 선임 관리자인 바실 하솀의 말을 인용하였다. “원래 파이어폭스의 지원 중단일은 4월 24일이었지만, 사용자가 메이저 업데이트(1.5 -> 2.0)를 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한 파이어폭스 1.5.0.x 버전이 나올 수 있도록 기간을 몇 주일 연장하기로 하였습니다.”

이는 파이어폭스 1.5에 내장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기능을 통해 파이어폭스 2를 설치할 수 있을 때까지는 모질라 코퍼레이션이 파이어폭스 1.5의 지원을 연장하기를 원한다는 것을 암시한다. 비록 모질라 코퍼레이션이 1.5.0.x에서 2.0.0.x로 업그레이드하는 것을 허용할 의도가 있지만, 아직도 1.5의 업데이트 기능은 사용자에게 오직 1.5.0.x 패치만을 제공한다. 모질라 위키1.5 설치에서 파이어폭스 2로 업데이트하기 위한 계획에 대한 기술적 정보 페이지가 있다. 이에 의하면 다음 달의 파이어폭스 1.5.0.12와 2.0.0.4 출시 이후에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일단 업데이트가 제공된다면 이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기능을 이용하는 모든 파이어폭스 1.5의 사용자들이 일부러 업그레이드를 하지 않기로 결정하지 않는 한 파이어폭스 2로 업그레이드하게 될 것이다.

파이어폭스의 지원 라이프사이클은 모질라 위키의 ReleaseRoadmap 페이지에 설명이 있다. 페이지에는 새 메이저 릴리스(예를 들어 작년 10월의 파이어폭스 2)가 나오면 이전 버전은 최대 6개월 동안만 지원된다고 되어 있다.

일부에서는 6개월 단위의 전이 시간은 기업이나 다른 기관에서는 너무 짧다고 비판하는데, 다수의 기관들이 1년에 1번만 소프트웨어의 메이저 업그레이드를 수행하기 때문이다. 자신들만의 파이어폭스 버전을 만들고 시스템 차원의 업데이트 도구를 위해 브라우저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기능을 피하는 몇몇 리눅스 배포본 제작자들도 이 기간에 대해 불평했는데, 이는 그들이 사용자에게 새로운 버전을 배포하거나 새 버전에서 옛 버전으로 보안 및 안정성 관련 수정 사항을 적용해야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모질라 위키의 ReleaseRoadmap 페이지를 보면 모질라는 “주류 기업 지향 배포자와 함께 작업하며 업체들이 기존 버전들의 지원 영장을 가능하도록 하는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을 지원”할 것이라 한다. 작년 11월 크리스토퍼 에일런은 레드햇과 노벨이 파이어폭스 1.5를 지원 중단일 이후에도 모질라 코퍼레이션과 리눅스 배포본 제작자들과의 협력의 일환으로 지원을 계속할 계획임을 발표하였다.

다른 프로그램의 지원 라이프사이클을 살펴 보면, 모질라 썬더버드 1.5의 지원은 올해 10월 18일 중단될 예정이다. 파이어폭스 1.0과 썬더버드 1.0의 지원은 2006년 초 종료되었다.

원문: mozillaZine: Support for Mozilla Firefox 1.5 Extended Until Mid-May

No comments yet

Post a comment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