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모질라 재단

Mozilla 2012년 결산

2012년은 Mozilla에 있어서 대단한 한해였습니다. 우리는 함께 모여서 이전에 해왔던 것 보다 더 영향력있고 집중된 일들을 해왔습니다. 올 한해가 자랑스러운 여러 가지 중요한 일들을 한번 묶어 보았습니다.

우선 데스크톱에서 계속적인 변화와 혁신을 추구했습니다. 성능은 높히고 메모리 점유율을 낮추는 작업을 계속 진행했고, 웹 개발자를 위한 다양한 도구를 추가해왔습니다. 89개 언어 버전을 제공하면서 30억개의 부가 기능 다운로드가 진행되었습니다. 특히, 최근 소셜 API를 추가하면서 Facebook 메신저를 통합하여 웹의 속도를 진화시키는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모바일에서 우리는 사용자의 소리를 계속 듣고 있습니다. Firefox를 처음 부터 재설계하여 안드로이드 버전을 정식 출시하고 성능을 획기적으로 계속하고 있을 뿐 아니라 ARMv6의 낮은 사양에서도 제공할 수 있게 되어 Google Play Store의 가장 좋은 리뷰를 얻고 있습니다.

더 중요한 것은 폐쇄된 모바일 운영 체제 환경을 개선하고 웹이 곧 플랫폼이이라는 점을 천명하기 위한 Firefox OS 개발이 진행되었고, 새 파트너와 함께 첫 오픈웹 디바이스를 만들기에 이르렀습니다. 특히, 30여개의 새로운 Web API를 설계하여 모바일앱에서도 오픈 웹이 적용가능하도록 추진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인터넷에서 웹에 대한 사용자의 주권을 드높이고 강화하기 위한 일에 앞장서 왔습니다. 개인에 대한 웹 사이트의 추적을 막고자 Do Not Track 기능을 만들고 안드로이드 사용자의 19%, 데스크톱 사용자의 8%가 이미 시행하고 있으며 미국 저작권 규제에 대한 반대 캠페인에 앞장서서 3천만명이 참여하였습니다. 특히, 웹 사용자들이 웹을 가르치거나 이를 통해 다양한 오픈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WebMaker를 통해 80여개국에서 수천명이 참여하는 글로벌 프로젝트로 만들었습니다.

2013년은 쉽지는 않겠지만 웹 플랫폼의 초석을 다지는 변화를 만들것이며 소셜 웹 시대의 새로운 혁신을 Social API와 Perona를 통해 확장할 것입니다. Firefox OS는 새로운 오픈 웹 단말기를 직접 만질 수 있게 되어 모바일에서도 웹 플랫폼을 확장하는 원년이 될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웹을 더 개방되고 투명하고 강력하고 겸손한 도구가 될 수 있도록 수 많은 공헌자, 웹 개발자, 학생, 디자이너, 기업가들이 필요합니다. 여러분들도 지금 참여해 주십시오.

이 글은 Johnathan Nightingale의 Mozilla in 2012를 번역 및 편집한 글입니다.

No comments yet

Post a comment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