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25주년을 축하합니다!

1989년 3월 12일은 웹이 세상에 처음 나온날입니다.

World Wide Web은 우리가 온라인에서 지식을 공유하거나 정보를 제공할 때, 사용할 수 있는 가장 뛰어난 도구입니다. 웹이 등장한 지 25년. 이것은 현대인 수명이 3분의 1에 해당하는 세월이며, 그동안 웹은 많은 사람들의 생활 모든 면에 영향을 가져왔습니다. 앞으로 더 많은 사람들의 생활에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www-at-25

웹은 우리에게 인간의 창조성과 다양성을 가르쳐 줍니다. 웹을 통해 누구나 새로운 아이디어를 시험할 수 있고, 이를 전 세계에 제공할 수 있으며, 플랫폼 통제자의 허가를 받을 필요가 없습니다. 기술 혁신의 급속한 진전의 역사를 통해 보면, 누구나 함께 같은 도구을 이용하는 것이 생겼을 때, 인류의 능력이 최대한 발휘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앞으로 25년간을 보면 웹이 이러한 개방성을 높은 수준으로 유지해 갈 수 있는지, 아니면 웹이 “구태”의 기술이 되어버릴지 명확하게 될 것입니다. 현재 많은 분야에서 급속히 확대되는 개방성과 가능성을 억제하려는 중입니다. 그 이유에는 이해할 수 있는 점도 있습니다. 정부 기관은 웹 상에서 활동을 제약 또는 관리하고 시민을 범죄 행위로부터 보호하거나 그 문화적 규범을 지키려고 합니다. 인터넷 이용을 규제하고, 정부로서 사람을 보호하는 선전하려는 경우도 있습니다. 기업은 웹를 이용해서 비즈니스를 성공시켜 그 이익을 주주에게 환원하려고 합니다.

Mozilla는 인간의 모든 가능성을 웹에 반영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웹의 힘은 글로벌 공공 자산인 개방성에서 모든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다고 믿고 있기 때문입니다.

웹의 탄생 25주년에 즈음하여 Mozilla는 오늘 웹 25주년 캠페인Web We Want 캠페인에 함께합니다. 이에 따라 인터넷 커뮤니티의 발언력을 높이고 그 목소리를 넓혀 갈것입니다. 여러분도 꼭 http://www.webat25.org 에 접속하여 웹의 25주년 생일을 축하 메시지를 보내고 Interactive quilt에 여러분 의견을 보내 주세요.

Mozilla는 앞으로도 열린 웹의 구축과 실현에 더 힘을 내겠습니다.

Mitchell Baker Chairperson, Mozilla Foundation

Mozilla의 CTO겸 SVP of Engineering인 Brendan Eich로부터의 메시지도 꼭 보세요.
https://brendaneich.com/2014/03/the-web-at-25/

댓글 없음

댓글 남기기

의견 보내기